INFO 세상의 모든 지식

일하며 필요한 정보를 공유합니다.

Contents/인사 & 총무

Agile 하게 일하기 비교

뀰대디 2020. 1. 22. 09:07
728x90

데드라인

  • 워터폴 : 데드라인을 정하고 데드라인에 맞춰 자원을 투입하거나 있는 자원을 대한 활용한다.
  • 애자일 : 계속 진화하므로 데드라인이 별의미가 없다. 팀으 프로젝트 진행속도를 측정한다.

 

외부요청에 반영

  • 워터폴 : 계획이 이미 끝났기 때문에 외부요청은 다음버전까지 반영할 없거나 변경하려면 비용이 발생하므로 반영을 최소화 환다.
  • 애자일 : 프로덕트 사이클이 짦으므로 프로덕트 매니저가 엔지니어링 매니저와 협력하여 외부요청을 빠르게 반영한다.

 

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

  • 워터폴 : 프로덕트 매니저가 필요없다. 처음에 기획자가 모든 기획안을 만들어서 넘기면 개발팀에서 데드라인에 맞춰서 구현한다.
  • 애자일: 팀의 프로젝트 진행 속도를 측정하여 이속도로 진행하면 언제쯤 완성될 것인지을 측정한다. 끊임없이 외부 팀과 소통하여 외부팀의 요구를 반영하고 프로덕트 완성 시점과 우선순위를 업데이트 한다.

 

엔지니어링 매니저의 역할

  • 워터폴 : 데드라인에 맞춰 프로젝트를 끝내는 것을 관리한다. 데드라인을 못맞출 같으면 외주를 주거나 팀원 들에게 지속적인 동기부여(또는 위협) 한다.
  • 애자일 : 팀이 스프린트 마다 일정한 속도로 프로덕트를 만들도록 관리한다. 버그 등을 관리하여 기능이 퇴화 되지 않도록 한다.

 

일의 단위

  • 워터폴 : 구현해야할 기능을 기준으로 정한다.
  • 애자일 : 사용자의 경험을 기준으로 스토리를 정한다.

 

프로젝트 도구

  • 워터폴 : 데드라인에 맞춰 기능을 구현하고 인력을 투입할 관리 도구가 필요
  • 애자일 : 스프린트당 프로젝트의 속도를 측정하고 다음 스프린트에서 있는 일들을 예상할 있는 진행 도구가 필요
728x9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