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데드라인
- 워터폴 : 데드라인을 정하고 데드라인에 맞춰 자원을 투입하거나 있는 자원을 대한 활용한다.
- 애자일 : 계속 진화하므로 데드라인이 별의미가 없다. 팀으 프로젝트 진행속도를 측정한다.
외부요청에 반영
- 워터폴 : 계획이 이미 끝났기 때문에 외부요청은 다음버전까지 반영할 수 없거나 변경하려면 큰 비용이 발생하므로 반영을 최소화 환다.
- 애자일 : 프로덕트 사이클이 짦으므로 프로덕트 매니저가 엔지니어링 매니저와 협력하여 외부요청을 빠르게 반영한다.
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
- 워터폴 : 프로덕트 매니저가 필요없다. 처음에 기획자가 모든 기획안을 만들어서 넘기면 개발팀에서 데드라인에 맞춰서 구현한다.
- 애자일: 팀의 프로젝트 진행 속도를 측정하여 이속도로 진행하면 언제쯤 완성될 것인지을 측정한다. 끊임없이 외부 팀과 소통하여 외부팀의 요구를 반영하고 프로덕트 완성 시점과 우선순위를 업데이트 한다.
엔지니어링 매니저의 역할
- 워터폴 : 데드라인에 맞춰 프로젝트를 끝내는 것을 관리한다. 데드라인을 못맞출 것 같으면 외주를 주거나 팀원 들에게 지속적인 동기부여(또는 위협)을 한다.
- 애자일 : 팀이 매 스프린트 마다 일정한 속도로 프로덕트를 만들도록 관리한다. 버그 등을 관리하여 기능이 퇴화 되지 않도록 한다.
일의 단위
- 워터폴 : 구현해야할 기능을 기준으로 정한다.
- 애자일 : 사용자의 경험을 기준으로 스토리를 정한다.
프로젝트 도구
- 워터폴 : 데드라인에 맞춰 기능을 구현하고 인력을 투입할 관리 도구가 필요
- 애자일 : 스프린트당 프로젝트의 속도를 측정하고 다음 스프린트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예상할 수 있는 진행 도구가 필요
728x90
'Contents > 인사 & 총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법인 사업자 통신 판매업 추가 방법 (0) | 2020.04.14 |
---|---|
스크럼 이란( 애자일 ) ( 응용 ) (0) | 2020.01.29 |
주주총회란 Part.1 (0) | 2018.07.25 |
상법 상 회사의 종류 (0) | 2018.07.18 |
법인등기 해태로 인한 과태료 기준표 (0) | 2018.07.18 |